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청년 통장, 여러 통장 중 어떤 통장을 골라야할까?

주거문제, 교육비, 학자금 대출상환 등 여러가지 어려움으로 일을 해도 ‘가난’상태에서 벗어나질 못하고 있는 청년들이 많습니다. 이들을 타겟으로 하는 청년 지원 정책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른바 청년 통장입니다. 매월 소액(10~20만원)을 2~3년간 저축하면 저축원금의 두 배를 돌려준다는 엄청난 혜택을 제공해줍니다. 이런 청년 두배 통장은 다양한 이름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청년 희망 날개 통장, 청년 희망 통장, 희망 두배 청년 통장, 청년 두배 통장, 일하는 청년 통장,  희망 키움 통장, 내일 키움 통장 등…….

이 통장들은 거의 같은 통장이라고 봐도 될만큼 유사합니다만 사업을 운영하는 곳이 서로 달라 이름들이 다른 것입니다. 서울시, 경기도, 보건복지부, 부산시 등 운영하는 곳이 어디느냐에 따라 통장이름이 다르고 가입 조건 등이 대동소이하니 꼼꼼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 사업체에서 운영하는 다수의 통장을 중복해서 가입할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해주세요.

[하단의 통장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모집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 서울 희망 플러스 통장(희망두배청년통장), 꿈나래 통장
부산시 : 청년 희망 날개 통장
경기도 : 경기도 일하는 청년 통장
보건복지부 : 희망 키움 통장, 내일 키움 통장

이 통장들의 공통적인 사업 목적은 ‘저소득’의 ‘일하고 있는 청년들’의 근로 의지와 취업 의지를 고취시키고 쌓인 자산을 통해 역량 개발의 기회 및 삶의 질이 향상 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습니다. 만기 후 투자원금의 2배로 돌려주는 자금은 운영주체의 예산과 민간 기부금으로 만들어지는 적립금액입니다.

자유롭게 쓸 수 없고 교육비, 주거자금, 창업 및 운영자금, 결혼 자금 마련에 활용해야한다는 제한점이 있습니다. 또한 저축기간이 사회초년생들에게는 부담이며 재직기간 등 가입 자격조건이 까다로워 한계점을 갖고 있습니다.

B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