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꿈나래 통장 신청 자격 및 신청 불가 조건

꿈나래 통장 유사 통장 사업 디딤씨앗통장(보건복지부 추진) 알아보기 클릭

꿈나래통장은 서울시가 운영하는 사업으로, 만 14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저소득 가구에게 ‘저축’을 통해 ‘자녀교육비’를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취지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소득 가구의 자녀들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교육의 기회가 적다는 어려움어 그들의 교육기회 확대가 목적입니다.

꿈나래통장에 가입한 참가자가 3년(혹은 5년)간 매월 자녀 교육자금저축을 목적으로 일정금액 저축을 하면, 소득 수준에 따라 서울시와 민간후원금을 바탕으로 ‘지원금’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생계 및 의료급여수급자는 본인이 저축한 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지원금으로 적립되며, 주거 및 교육급여 수급자나 비수급자일 경우에는 본인이 저축한 금액의 50% 금액을 지원금으로 적립해줍니다.

즉, 이 사업을 활용해서 3년 혹은 5년간 꼬박꼬박 저축을 한다면, 본인 저축금액의 2배 혹은 1.5배로 불릴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계/의료급여수급자가 5년간 매월 10만원씩 저축한다면, 총 저축액은 600만원(=10만원×5년×12개월)이며 600만원이 지원금으로 추가 적립되며, 총 금액은 1,200만원으로 그에 ‘이자’까지 더한 금액을 만기시 회수하실 수 있습니다.

매월 일정한 금액을 저축해야만 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소득가구의 특성상, 저축이 어려운 상황이 된다면 최대 6개월간 저축을 중단하는 ‘일시정지/유예제도’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중도 해지없이 최대 6개월까지 저축을 유예할 수 있습니다.

꿈나래통장 신청자격 및 모집안내

2017년 기준 신청자격은 기준중위소득80%(4인 가구 기준 3,573,904원)이여야합니다. 또한 사업공고일 기준으로 신청자 본인이 서울시에 주소지를 두고 있어야하며, 만 14세 이하 아동의 부모이면서 만 18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신청방법 : 거주지 동주민센터 방문접수 (우편불가, 대리접수가능)
제출서류 : 서울시, 서울시복지재단 홈페이지에서 서식 다운로드
http://www.welfare.seoul.kr
문의 : 서울시 다산콜센터 120, 주소지 해당되는 자치구 및 동주민센터

꿈나래통장 신청불가 대상자

가구 부채가 5천만원 이상이거나, 신청자 본인이 신용불량자(신용유의자)일 경우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법원에서 파산면책을 받았거나 개인회생 중으로 12개월 이상 채무변제를 한 경우에는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유사한 통장사업에 참여한 가구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희망플러스통장 및 희망두배청년통장, 꿈나래통장에 참여한 적이 있는 가구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중도해지가구도 신청이 안됩니다.

보건복지부 추진하는 아동 대상 사업 ‘디딤씨앗통장(CDA)’에 참여한 가구 역시 유사 사업 참여가구로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단,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희망키움통장1,2 그리고 내일키움통장 참여가구는 꿈나래통장에 중복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아동 대상 사업이 아니기때문에 중복가입이 가능합니다.

꿈나래 통장 유사 통장 사업 디딤씨앗통장(보건복지부 추진) 알아보기

B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