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디딤씨앗통장 사업소개 및 가입대상자, 신청방법 안내

디딤씨앗통장은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사업으로, 보호 아동 및 저소득층 아동이 만 18세가 되어 사회에 진출할때 안정적인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해 마련된 사업입니다. 디딤씨앗통장 사업을 통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수 있고 동시에 스스로 저축하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 사업에는 시설보호아동, 가족위탁보호아동, 소년소녀가정아동 등 보호가 필요한 아동이 가입하게 되고 2011년부터는 기초생활수급자가정 아동일부로 대상자 확대되었습니다.

아이가 매달 꾸준히 일정금액을 저축하면 국가에서 일정금액을 적립해주는데요. 아동이 보호자나 후원자의 도움을받아 매월 일정금액을 디딤씨앗통장에 적립할 경우, 국가나 지자체에서도 일대일 정부매칭금으로 매월 최대 4만원까지 적립해줍니다. 유의할 점은 아동이 매월 최소 천원이상 최대 50만원까지 자유롭게 저축이 가능하지만 정부지원금은 최대 4만원까지만 적립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디딤씨앗통장의 후원금은 오직 아동의 자립을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자금, 창업, 결혼, 자격증 및 취업훈련, 의료비, 주거비 마련 목적으로만 사용할 수 있어요. 만 18세 이후에 위에서 언급한 용도에 한해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인출시에는 사전승인을 받아야합니다. 부정수급이 일어나지 않도록 원천차단 하기 위해서입니다.

디딤씨앗통장 가입대상자

– 아동복지법에 의거한 만 18세 미만의 아동복지시설/공동생활가정/장애인시설의 아동, 가정위탁/소년소녀가정 아동
– 기초생활수급가구의 아동으로, 중위소득 40%이하의 생계 급여 수급가정 혹은 의료 급여 수급가정의 아동 중 만 12세 와 만 13세가 신규가입대상자

디딤씨앗통장 신청방법

시군구청에 직접 방문하여 상담 후 신청 가능

기타 문의처

보건복지콜센터 129 / 디딤씨앗통장 홈페이지(https://www.adongcda.or.kr)

B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