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지식산업센터(섹션오피스)와 아파트형공장이란?

과거 아파트형공장에서 현재의 첨단산업의 중심단지 ‘지식산업센터’가 되기까지

지식산업센터는 옛 ‘아파트형공장’을 말합니다. 2010년즈음에 아파트형공장이라는 명칭이 지식산업센터로 법정용어가 변경되었으나 여전히 아파트형공장이라는 명칭과 함께 병기해서 설명하기도 합니다.

1980년대 후반~1990년대 초반에 아파트형공장이 인천에서 처음으로 준공된 이후, 김영삼 전대통령이 아파트형공장 보급 및 활성화를 공약으로 내세웠었지만 큰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아파트형공장이라는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 당시 입주대상업종들은 제조업의 비중이 압도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아파트형공장(현 지식산업센터)에 제조업종이 입주하기에는 제한사항이 많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천정고가 낮다거나, 바닥하중이 충분하지 못해서 반입 가능한 제조업 기계에 제약이 있었기 때문이죠. 또한 기계를 반입하기에는 ‘소음 방지 설비’가 부족하고, 근무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과 휴게시설 등이 마련 되어있지 않은, 단순한 구조의 업무용 건물에 불과했습니다.

90년대말 IMF가 터지고 난 후 주 입주대상업종이었던 제조업계가 흔들리기 시작했는데, 이 때 오히려 지식산업센터에 대한 인기가 되살아 났습니다. 바로 제조업 쇠퇴와 동시에 IT, BT 등 ‘첨단산업’들이 활성화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제조업’ 중심의 아파트형’공장’이 첨단산업, 중소·벤처기업 중심의 ‘지식산업’센터로 활기를 되찾게 된 것입니다.

일반 빌딩에서 사무실을 마련하는 것보다 분양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임대료 역시 저렴한데다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하는 기업들에게는 정책자금 대출이나, 파격적인 세금감면 등 세금혜택을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지식산업센터가 기업대표들에게 큰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취득세 및 재산세 혜택, 법인세 혜택, 그리고 정책자금 혜택까지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식산업센터 세금감면혜택 자세히 알아보기 포스팅 ☞ http://peanuts.dothome.co.kr/2017/12/05/the-government-gives-various-tax-benefits-to-venture-and-smaller-businesses/

B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