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로튼 토마토(Rotten tomato) 신선도 지수의 의미와 평가 방법

영화 평론에 대해 식견이 있으신 분들은 이미 잘 알고 계실 ‘로튼 토마토 지수.’ 로튼 토마토 지수는 10점 만점의 몇점과 같은 점수가 아니라, 결과가 ‘퍼센트(%)’로 표시됩니다. 이 로튼 토마토 지수의 평가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왜 영화 평에 대한 이야기에는 항상 로튼 토마토 지수가 함께 언급될까요? 이 것들을 포함해서 로튼 토마토에 관련한 포스팅을 해보려합니다.

로튼토마토지수의 의미와 평가 방법

로튼토마토(www.rottentomatoes.com)는 미국의 영화 비평가들의 평가를 모아 놓기 위한 목적으로 개설된 사이트 였습니다. 현재는 세계적으로 평점 사이트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네이버에서 쉽게 영화 평점을 확인하듯이 일반적인 영화 평점과는 다른 개념으로 영화를 평가합니다.

로튼 토마토(썩은 토마토)라는 사이트 이름에서 힌트가 있습니다. 과거에 관객들이 졸작 작품이거나 연기력이 떨어지는 배우들에게 토마토를 던진 사건들에서부터 이름이 비롯됐다고 합니다. 때문에 ‘토마토 신선도(fresh) 지수’ 라는 개념으로 영화에 대한 평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영화가 ‘비평가’들로부터 신선함(fresh) OR 썩음(rotten) 평가를 받았을때 신선함(fresh)가 60% 미만이면 ‘썩은 토마토(rotten tomato)’ 아이콘을 받게 됩니다. 60% 이상이면 ‘괜찮은 토마토’ 아이콘을 받게 되며, 그 중에서도 추가적인 기준을 충족했을 때에는 ‘인증된 토마토’ 아이콘을 받게 됩니다.

만약 A라는 영화에 대해 평론가 전원이 ‘신선함(fresh)’로 평가했다면 신선도 지수 100%로 표시됩니다. 반대로 10명 중 3명만이 신선하다고 평가했다면 30%가 되겠죠.

즉, 비평가들의 점수 ‘평균’ 값이 아니라 평론가들의 fresh or rotten에 대한 비율을 보여주는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튼 토마토 지수 50%를 평점 평균 5점 영화라고 잘못 이해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로튼 토마토는 평론전문가의 평점과, 일반 유저(대중)의 평가를 구분하고 있으며 누적된 평가로인해 계속해서 변동됩니다. 일반 유저 평가는 토마토가 아닌 팝콘으로 표시됩니다.

A라는 영화에 대해 대중 평가가 5점 만점 중 3.5점 이상이면 꽉 차있는 ‘빨간 통의 팝콘’으로 표시되며, 3.5점 미만일 경우에는 누가 먹다 버린 듯 엎어져있는 ‘초록색 통의 팝콘’으로 아이콘이 표시된답니다. 토마토 신선도 지수는 낮을지라도 팝콘 지수는 높은 영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중성이 높은 영화는 팝콘 지수가 높게 나올텐데, 평론 전문가들의 시선은 또 다를 수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토마토 신선도 지수와 팝콘 지수를 함께 제공해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B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